범의귀과 / 상록 다년초생육 / 높이 약 60cm / 바위취 꽃말 : '절실한 사랑'
▶ 바위취는 산간(山間) 음습한 곳에 난다. 범위귀풀로 불리기도 하는데 비추천명이다.
▶ '바위취 잎'은 근경에서 모여나기하고 콩팥모양이며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얕은 결각이 있고 길이 3-5cm, 폭 3-9cm로서 표면은 녹색이지만 연한 색의 무늬가 있으며 뒷면은 자줏빛이 도는 적색이고 엽병은 길이 3-10cm이다.
▶ '바위취 꽃'은 5월에 피며 백색이고 꽃대는 높이 20-40cm로서 곧게 서며 원뿔모양꽃차례로서 길이 10-20cm이고 짧은 홍자색의 샘털이 있으며 정생(頂生)한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며 꽃잎도 5개로서 위의 3개는 길이 3mm정도이고 연한 홍색 바탕에 짙은 홍색 반점이 있으며 아래쪽 열편은 백색이고 길이 10-20mm로서 반점이 없으며 대형으로 피침형이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이다.
▶ ' 바위취 열매': 삭과는 난상 원형이고 길이 4-5mm로서 2개로 얕게 갈라지며 종자는 달걀모양이고 사마귀같은 돌기가 있다.
▶ 바위취 줄기: 전체에 적갈색 긴 털이 밀포되고 잎이 없는 기는줄기 끝에서 새싹을 형성하여 번식한다.
▶ 바위취 뿌리: 짧은 근경에서 잎이 모여나기한다.
▶ 바위취 번식방법
포복성줄기, 분근에 의한다.
▶ 바위취 재배 > 농사로
▶ 바위치 이용방안
全草(전초)를 虎耳草(호이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연중 수시로 채취할 수 있으나 개화후에 채취한 것이 良品(양품)이다.
②성분 : Alkaloid, 窒酸(질산) 칼륨 및 염화칼륨, arbutin이 함유되어 있다. 그 엽록체에 함유되어 있는 phenol oxydese는 cis-caffeic acid를 산화시켜 대응하는 orthoquinone으로 하고 後者(후자)는 자연산화를 거쳐서 aesculetin이 된다.
③약효 : 祛風(거풍), 淸熱(청열), 凉血(양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風疹(풍진), 濕疹(습진), 중이염, 丹毒(단독), 咳嗽吐血(해수토혈), 肺癰(폐옹), 崩漏(붕루), 치질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즙을 내어서 點滴(점적)하거나 煎液(전액)으로 熏洗(훈세)한다.
▶ 바위취 유사종
참바위취(S. oblongifolia)
▶ 특징
전초(全草)를 호이초(虎耳草)라 한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