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herbalplants,草本類]

냉초 / Veronicastrum sibiricum

현삼과 / 여러해살이풀 / 높이 50-90cm / 냉초 꽃말 : '순결'

 

냉초는 잎이 층을 이루어 둥글게 윤색하면서 1m 가까이 높게 자라는 특이한 식물이다. 산지의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일본, 훗카이도, 만주, 중국,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강원(설악산), 평북, 함남, 함북에 야생한다.

 

냉초 은 3-8개씩 여러 층으로 돌려나기하며 엽병이 없고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6-17cm, 나비 2-4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냉초 은 7-8월에 피며 총상꽃차례는 원줄기 끝에 달리고 밑에서부터 꽃이 피어 올라간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 끝이 뾰족한 피침형이고 꽃부리는 통형이며 길이 7-8mm로서 끝이 얕게 4개로 갈라지고 홍자색이며 화통 안쪽에 털이 밀생한다. 수술은 2개로서 길게 밖으로 나오고 수술대는 자주색이며 밑부분에 털이 있고 씨방은 2실로서 중축태좌(中軸胎座)에 많은 밑씨가 달리며 암술대는 수술대와 길이가 거의 같고 밖으로 길게 나오며 백색이고 털이 없다.

 

냉초 열매: 삭과는 끝이 뾰족한 넓은 달걀모양이며 밑부분에 꽃받침이 달려있다.

 

냉초 줄기: 모여나기하며 털이 난다.

 

냉초 뿌리: 목질화된 짧은 근경에서 잔 뿌리가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냉초 번식방법

9-10월경에 채취한 종자를 곧바로 파종하여 이듬해 봄에 발아한 어린묘를 8-9월에 적당히 이식하여 준다.

 

냉초 재배특성

여름철의 더위에 약한 식물이므로 가능한한 통풍이 양호한 반그늘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토양은 물빠짐이 양호한 사질토양이 좋다. 시비관리가 필요없으며 약간 메마른 상태로 재배한다. 너무 비옥한 토양에서 재배하거나 시비를 하면 식물체가 도장하여 2m 까지 자라 관상가치가 없어지고 도복되기 쉽다.

 

냉초 이용방안

- 어린 순은 식용한다. 

- 잎과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절화용 소재는 물론 화단 식재용 화훼류로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적당한 식재비에 군식하거나 지피식물로 이용하여도 좋다. 

 

▶냉초 효능
전초(全草)를 斬龍劍(참룡검)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진흙을 털고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냉초는 mannitol, luteolin-7-β-d-glucopyranoside를 함유한다. 그 밖에 iridoidol로서 minecoside, veratryl catalpol ester 6-desoxy-8-isoferuloyl harpagide가 알려졌다. 
③약효 : 祛風(거풍), 除濕(제습), 해독,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風濕腰膝痛(풍습요슬통), 근육통, 감기, 유행성감기, 방광염, 肺結核咳嗽(폐결핵해수), 切傷出血(절상출혈), 毒蛇咬傷(독사교상), 毒蟲(독충)에 의한 刺傷(자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달여서 6-12g을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

 

냉초 보호방안

번식이 잘 되므로 대량으로 증식하여 경제 작물로 널리 이용하고 자생지외 보존을 실시한다.

 

냉초 유사종

- 털냉초 var. zuccarini Hara.: 전체에 털이 많고 잎의 나비가 보다 넓다. 
- 흰털냉초 for.albiflora Yamaz.: 백색 꽃이 핀다.

 

- 출처: 국립수렵원 -

 

산나물로 착각하기 쉬운 독초 15종 (환경부)

털머위, 동의나물, 냉초, 미치광이풀, 삿갓나물, 박새, 여로, 은방울꽃, 삿갓나물, 개당귀(지리강활), 꿩의 다리, 독미나리, 나도독미나리, 연산홍, 철쭉, 자리공뿌리


🌳  관련기사 읽어보기

 

[약업신문]<144> 냉초(Veronicastrum sibiricum)

요즘 시내 거리를 거닐다 보면 옛날 가난했던 시절에 비해서 길거리가 잘 정리정돈 되어 있다는 점 외에 확연히 눈에 띄는 것이 화단조성이 많아졌다는 점이다. 나무 종류 이외에 화려한 예쁜 ��

www.yakup.com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