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과 / 다년생 수생식물 / 높이 5~15cm / 꽃말 : '풍요'
동전처럼 생긴 잎의 외형덕분에 국내에선 워터코인,국외에선 pennywort,money plant라고 불린다. 번식력이 강하다.
▶ 워터코인 꽃은 6~8월 개화 한다.
▶ 원터코인 잎은 동전 처럼 생겼으며 진녹색을 띈다. 햇빛에 비춰지면 라임색으로 보이기도 한다.
북중미에 분포하며, 습기가 많은 땅에서 또는 물속,연못이나 습지에서도 잘 자란다.일조량이 보통이거나 아주 높고, 섭씨 5~25도에서 잘 자란다.
우리 야생화에 피막이가 있는데 비슷한 종류이다
▶ 워터코인 유사종
피막이(Hydrocotylesibthorpioides)
두릅나무과 / 다년생 상록초 / 피막이 꽃말 : '정열, 열정'
워터코인과 비슷하나 잎이 갈라져 있다. 밭에 난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은 길고 콩팥모양이며 밑은 심장형이고 얕게 7-9개로 갈라지며 갈래는 이 모양의 톱니로 된다.
꽃은 7-8월에 피고 흰색 또는 자주색이며 잎겨드랑이에 3-5송이씩 우상모양꽃차례로 달리고 꽃대축은 길며 잎보다 짧다.
열매는 둥글고 납작하다.
줄기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땅 위로 뻗는다.
이용방안
▶全草(전초)를 천호유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서 가을 개화시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으로 사용한다.
②성분 : 천호유의 전초에는 flavonoid 배당체, phenol류, 아미노산,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고 그 외에 coumarin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이뇨, 消腫(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다. 황달, 赤白痢(적백리), 淋病(임병), 小便不利(소변불리-尿閉(뇨폐)), 목예-(角膜混濁(각막혼탁)), 喉腫(후종), 옹저정창, 타박에 의한 瘀血(어혈), 류머티즘痛(통), 挫傷(좌상-捻挫(염좌)), 腫痛(종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코 안에 넣는다. 또는 액즙을 귀에 흘려 넣는다.
- 출처: 나무위키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