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과 / 여러해살이풀 / 높이 60~100cm / 서양톱풀 꽃말 : '지도'
속명의 Achillea는 희랍의 영웅 Achilles가 이 풀로 병사의 상처를 고쳤다는 전설에 따라 그의 이름을 기념하는 뜻에서 붙여졌다.
▶ 서양톱풀 잎: 줄기잎은 어긋나기하고 엽병이 없으며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싸고 2회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선형이고 양면에 털이 다소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 서양톱풀 꽃: 6~9월에 개화하고 백색 또는 연한 홍색이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산방상으로 달리고 5개의 혀꽃은 암꽃으로서 옆으로 퍼지며 끝이 얕게 3개로 갈라지고 관상화는 양성으로서 끝이 5개로 갈라진다.
▶ 서양톱풀 열매: 수과는 긴 타원형이며 털이 없고 관모도 없다.
▶ 서양톱풀 줄기: 높이 60-100cm이고 거미줄같은 털이 있다.
▶ 서양톱풀 뿌리: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새싹이 나온다.
▶ 서양톱풀 이용방안
관상용으로 사용된다.
▶ 서양톱풀 효능
全草를 洋蓍草(양시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6-8월에 꽃차례가 달린 전초를 잘라서 그늘에서 말린다.
②성분 : 精油(정유)가 서양톱풀의 중요성분이다. 꽃봉오리가 한창 핀 꽃에 정유가 가장 많고 다음은 잎이며 줄기에는 극소량이 포함되어 있다. 정유에서 특히 중요한 성분은 azulene이다. 꽃과 잎에는 flavonoid 配糖體(배당체)가 함유된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調經(조경)의 효능이 있다. 癰癤腫毒(옹절종독), 타박상, 痔瘡出血(치창출혈), 월경불순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10g을 달이던가 또는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외용> 신선한 것을 짓찧어서 바른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