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herbalplants,草本類]

유채/Brassica napus , 배추, 갓

유채꽃

십자화과 / 이년생초본 / 크기 높이 80∼130cm / 유채 꽃말 : '쾌활, 명랑'

 

유채꽃은 밀원식물로서 식용유로 콩기름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다. 종자에서 분리한 지방유를 유채 기름 또는 채종유라고 하며 엔진 윤활유, 바이오디젤, 식용 등 다양하게 쓰인다. 유채 기름은 글루코시노레이트 성분 때문에 불쾌한 쓴 맛과 독성이 있고 지방의 상당 부분이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에루스산으로 이러어져 있으므로 바로 식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는 주로 공업용으로 한정해서 사용했다. 하지만 바로 먹을 수 있는 유채 기름도 있다. 인체에 해가 없는 유채의 한 품종을 카놀라라고 부른다.

 

유채유채

▶ 유채 은 피침형이고 끝이 둔하다. 아래쪽 줄기에 달린 잎은 긴 잎자루가 있으며 잎가장자리는 깊게 갈라진다. 끝이 둔한 치아모양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매끄러우며 녹색이고 뒷면은 흰빛이 돌며 엽병에 자줏빛이 도는 것도 있다. 위쪽 줄기에 달린 잎은 밑부분이 귀처럼 처져서 원줄기를 둘러싸고 넓은 피침형이며 잎자루가 없고 끝은 가늘고 갈라지지 않는다. 서양종의 잎은 두껍고 가죽질이며, 보통종은 연한 녹색이고 잎살이 비가죽질이다. 줄기에는 보통 30∼50개의 잎이 붙는다.

 

▶ 유채 은 3∼4월에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루며 가지 끝에 달린다. 약 10cm 길이의 꽃대를 가진 홑꽃이 핀다. 꽃잎은 끝이 거꿀달걀모양이고 길이 10mm이며, 6개의 수술 중 4개는 길고 2개는 짧으며, 암술은 1개이다.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의 배같고 4개로 갈라지며 길이 6mm이다. 성숙한 이삭 길이는 가지의 위치, 재식방법, 품종 등에 따라 다르나 대개 35∼45cm이고 한 이삭에 30∼40개의 열매가 달린다.

 

▶ 유채 열매는 각과로서 길이 8cm 가량의 원통 모양이다. 중앙에는 봉선이 있으며 완숙하면 봉선이 갈라져서 종자가 떨어진다. 속은 2실로 되고 투명한 격막으로 갈라지며, 보통 20개 가량의 짙은 갈색 종자가 들어 있다. 끝에 긴 부리가 있고 원주형이며 익으면 흑갈색 종자가 나온다.

 

유채

▶ 유채 줄기

원줄기에서는 15개 안팎의 1차곁가지가 나오고, 이 가지에서 다시 2∼4개의 2차곁가지가 나온다. 

 

▶ 유채 번식방법

따뜻한 곳 ,번식은 종자로 한다.

 

- 출처: 국립수렵원 -

 


배추 / Brassica rapa

십자화과 / 두해살이풀

 

어릴때는 털이 있으나 성숙한 포기의 잎에는 털이 거의 없다. 근생엽은 연녹색이고 좁은 거꿀달걀모양으로서 끝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치아모양톱니가 있고 양면에 물결모양의 주름이 지며 하반부가 좁아지면서 양쪽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지고 주맥은 백색으로서 넓으며 몇 줄의 얕은 홈이 있고 밑부분은 폭 2-5cm이며 윗부분은 갑자기 좁아지면서 많은 측맥이 뒷면으로 튀어나온다. 중심부의 잎은 서로 감싸면서 단단한 덩어리로 되지만 윗부분은 다소 퍼진다.

 

배추꽃

▶ 배추 : 봄철에 꽃대가 자라서 윗부분에 총상꽃차례가 발달하고 황색 꽃이 많이 달린다. 4수성이며 수술은 넷긴수술, 암술은 1개이다.

 

▶ 배추 열매는 각과로서 긴 원주형이고 끝에 긴 부리가 있으며 익으면 벌어져서 흑갈색 종자가 나온다.

 

 배추 재배 > 농사로

 

▶ 배추 이용방안

식용한다.

 

- 출처: 국립수렵원 -


갓 / Brassica juncea

갓

▶ 갓 은 어긋나며, 경엽은 주걱모양으로 길이 20cm이다. 엽병이 길고, 우상전열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장 타원형으로 엽병이 짧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주름져있다.

 

▶ 갓 은 십자모양꽃부리로 4~5월에 황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대 길이는 1cm 내외이고, 꽃받침 길이는 5~6mm이며 3맥이 있다. 꽃잎은 주걱모양으로 길이 8mm이고, 요두이다.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이다.

 

▶ 갓 열매는 장각과로 길이 2.5~5cm이다. 종자는 진한 갈색 또는 노란색이고, 지름 1.5mm이며 구형이다. 종자는 원주상이다.

 

▶ 갓 줄기: 털이 없고, 위쪽에서 가지를 친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제주 유채꽃 알고보니 거의 배추꽃

▶ 유채꽃(왼쪽), 얼갈이배추꽃(오른쪽) 제주의 봄을 상징하는 유채꽃의 명성에 배추꽃이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겉모습은 유채꽃과 흡사하지만 개화기간이 길어 농가로부터 폭발적 인기를 끌��

news.joins.com

 

다양한 유채의 쓰임새 화제..."카놀라=유채?" - 세계일보

유채 꽃말 / 사진=위키백과 제공유채 꽃말, 다양한 유채의 쓰임새 화제..."카놀라=유채?"유채 꽃말이 "쾌활"이라고 알려져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www.segy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