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목[arbor,喬木]

향나무 / Juniperus chinensis

측백나무과 / 상록 교목/ 높이 23m, 지름 1m / 향나무 꽃말 : '영원한 향기'

 

향나무는 조경수로 널리 식재되고 있는 종으로 여러 변종 및 품종 등이 있다. 특히 뚝향나무(J. chinensis var. horizontalis Nakai)는 가지가 수평으로 자라는 특징으로 구분되며 경북 안동 와룡면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는 등 곳곳에 식재되어 있으나, 자생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카이즈카향나무(J. chinensis ‘Kaizuka’)와 둥근향나무(J. chinensis ‘Globosa’)도 향나무 품종 중 널리 식재되는 종들이다. 카이즈카향나무는 향나무에 비해 비늘잎이 대부분이며, 둥근향나무는 관목성으로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반원형의 수형을 이룬다. 춘재와 추재의 이행이 약간 빠르며, 추재의 폭이 좁고, 연륜은 명확한 것과 불분명한 것이 공존한다. 수지구는 없으며, 수지세포가 발달한다. 방사조직의 높이는 1~8세포이나 대부분 5세포 미만으로 짧은 편이며, 방사유세포에는 칼슘 결정이 존재한다.

 

향나무 잎: 바늘잎과 비늘잎 2형이다. 바늘잎은 돌려나거나 마주나며, 잎차례는 4~6줄로 배열되고, 짙은 녹색이다. 길이는 4~10mm, 너비는 0.8~2.0mm이고, 향축면에 2개의 기공선이 발달한다. 7~8년생부터 비늘잎이 생기는데 비늘잎은 마름모형이며, 끝이 둥글고, 가장자리는 백색이다. 비늘잎의 길이는 1.2~2.8mm, 너비는 0.9~1.4mm이다. 유관속은 중앙에 1개가 있다. 수지구는 비늘잎 하나에 1개씩 하표피 근처에 발달한다. 기공은 향축면과 배축면에 모두 발달하지만 잎의 하부에 밀집되어 있으며, 기공의 부세포가 잎의 표피세포 위로 둥글게 돌출한다.

 

 향나무 : 개화기는 4월, 암수딴그루, 수꽃은 타원형이며, 길이 2.8~5.1mm이고, 연한 자갈색이며, 인편의 안쪽에 4~6개의 꽃밥이 있다. 암꽃은 구형이고, 길이는 1.5mm 정도이며, 밖에 4개의 황록색 인편이 있고, 안쪽에는 2쌍의 실편이 있다. 화분은 크기가 30μm 정도이며, 발아구는 화분립 표면에 렌즈형으로 발달하며, 화분체의 표면은 과립상의 돌기물들이 분포한다.

 

 향나무 열매: 구형이고, 익으면 자흑색이며, 장과와 비슷하다. 구과의 길이는 3.9~8.7(12)mm, 너비는 4.3~8.7mm이다. 종자는 난형이고, 구과당 1~5(6)개가 들어 있으며, 길이 1.8~5.5mm, 너비 1.2~5.1mm이다. 결실기는 다음해 10월이다.

 

 향나무 수피: 가지는 녹색이고, 3년생 가지는 암갈색이다.

 

 향나무 번식방법

번식은 주로 삽목에 의존하지만 종자로서 번식하는 경우도 있다. 
1.실생 : ⓐ2년생 종자를 채취하여 가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씨껍질의 불투수성,배휴면및 씨껍질에 발아억제 물질이 있어 자연상태로 파종하면 발아하는데 수년이 걸린다. 
ⓒ과실을 채취한 후 과육을 제거한 다음 건조시키지 말고 바로 얼음이 어는 정도의 저온에 습층저장하거나 노천매장을 하면 발아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진한 황산에 45분간 처리한 후 저온습층처리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순량율 92%, ℓ당 입수 28,956립, 발아율 29% 이다. 
2.삽목 : ⓐ우수한 품종은 삽목에 의하여 증식한다. 삽목은 비교적 잘 되는 편이나 모수의 연령과 개체에 따라 발근율이 다르므로 가능한 한 어린 나무에서 삽수를 얻는 것이 좋다. 
ⓑ3월 중순-4월 하순, 6-7월,9월에 길이 10-20㎝의 크기로 가지삽목을 하며 발근촉진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삽목상의 용토호서 황토나 냇가의 모래를 사용하며 해가림을 해 주어야 한다.

 

 향나무 재배특성

- 적지 : 해를 많이 받는 양지가 좋으며 건조한 사질양토에 잘 자란다. 토박한 곳에서도 잘 자라나 가급적이면 배수가 잘 되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양토나 사질양토가 좋다.

- 이식 : 시기는 한 여름과 한 겨울을 제외한 3-4월과 5-6월이 가장 좋고 9-10월에도 이식할 수 있다. 그러나 지상부보다 뿌리의 발육이 나쁜 편이므로 파낼 때는 잔 뿌리를 많이 붙여서 뿌리 감기를 해야 한다. 심을 때 구덩이에 밑거름으로 퇴비,깻묵,우마분 등을 잘 썩힌 것을 넣어 흙을 덮은 후 심는다. 

- 전정 : 전정은 거의 하지 않고 자연 수형을 관상하나 정형할 때만 하며, 깊은 전정과 깎아버리는 것 등은 삼가야 한다. 

 

 향나무 이용방안

- 주요 조림수종 : 조경수종 
- 목재는 조각재나 가구재로 사용되며 향료로 이용된다. 분재로 키우기도 한다. 
- 조경수로 많이 식재되나 정원에 너무 많이 심으면 어두운 느낌을 준다. 
- 잎은 살충제로 쓰이고 목재는 향료로도 쓴다. 

 

 향나무 효능

잎을 檜葉(회엽)이라하며 약용한다. 
①성분 : 잎은 amentoflavone, hinokiflavone, apigenin, hinokiflavone monomethyl ether을 함유한다. 뿌리와 가지는 精油(정유, cedrol, pinene 등)와 樹脂(수지)를 함유한다. 과실은 gibberellin과 같은 물질을 함유하고, 종자는 지방유와 sterol을 함유한다. 
②약효 : 祛風(거풍), 散寒(산한), 活血(활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風寒(풍한), 감기, 류머티즘으로 인한 관절통, 痲疹(주마진), 경결, 초기의 腫毒(종독)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것 15-2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 전액으로 熏洗(훈세)하거나 구운 연기로 燻(훈)한다.

 

 향나무 유사종

향나무향나무
카이즈카향나무 / 둥근향나무

- 눈향나무(J. c.var. sargentii) : 비스듬히 기울어지거나 밑으로 처지며 자란다. 비늘조각은 황록색이나 가장자리가 황색이다. (품종; 줄기가 비스듬히 눕거나 바위에서 아래로 가지가 드리우는 것을 눈향나무(var. sargentii Henry)라 하는데 높은 산에서 자란다. 잎은 역시 이형성이다. 이것 외에도 몇가지 원예품종이 알려져 있다. )
- 둥근향나무(var.globosa Hornib):관목으로서 수형이 둥글다. 정원수로 심고 있다. 
- 옥향나무(Juniperus globosa): 수형이 왜소하여 주간은 없고 뿌리쪽에서 잔가지가 많이 갈라져 나서 수관이 반구형을 이루어 동그랗게 되므로 운치가 있다. 
- 왜향나무(Juniperus chinenss kaizuka) : 일본어로 "가이쯔가 이부끼"라고도 하며 향나무의 변종으로 우리 나라에는 자생하지 않으므로 정원수로는 향나무 중에서 가장 많이 심는 품종이다. 수간은 곧게 자라나 곁가지가 나선상으로 구부러져 수관이 울퉁불퉁하고 뭉실하게 자라는 특수한 수형이다. 
- 연필향나무: 북미가 원산이다. 

 

 향나무 병해충정보

한발이 심할 때 래드 스파이다가 발생하여 잎이 퇴색한다. 줄기를 파고 들어가 해치는 벌레가 있고, 병해로는 새싹과 잎이 4-5월경 회백색으로 변하며 심하면 회갈색이 되어 말라 죽는 아고병이 있다. 또 봄에 잎과 열매 및 가지, 줄기 등에 원뿔모양 자갈색 분말 균체가 형성되어 익으면 물을 흡수하여 한천같이 된다. 그 밖에 병충해에는 녹병, 잎마름병, 향나무혹응애, 향나무하늘소 등이 있다.

 

 향나무 방제방법

한발이 심할 때에는 마라손을 뿌려 구제한다. 벌레로 인한 피해는 구멍을 찾아 B.H.C.를 주입하고 진흙으로 봉해 죽인다. 아고병에는 5월경에 보르드액을 뿌려주고 밀식을 피한다. 자갈색의 분말 균체가 형성되면 중간 기생주인 명자나무 등이며 적성병에 결려 잎 뒷면에 회갈색 털 같은 것이 돋아난다. 예방은 향나무와 중간 기생물을 같은 장소에 심지 말아야 하며 4월 상순경 타이젠을 1-2회 뿌려준다. 이밖의 해충에는 디프테렉스를 뿌려 구제한다. 
- 잎마름병: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질소 비료를 적게 시용하며 나무아래에 부초를 해준다. 발병 초기에는 다이센 M-45 600배액 이나 디포라탄 800배액 또는 안트라콜 800배액을 7-1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살포한다. 
- 녹병:병에 걸린 낙엽을 긁어 모아 태우고 4월 중.하순경의 발아 직전에 석회유황 합제 5%액을 수관에 철저히 살포해 준다. 매년마다 이 병이 심한 과원은 장마가 끝난 후에 다이센 M-45 600배액 또는 디포라탄 800배액을 10-15일 간격으로 3회 이상 살포하여 예방에 힘쓴다. 
- 응애의 방제용 약제는 아크리짓, 아카루, 트리치온, 토락, 오마이트 등이 있고, 왕진딧물의 방제법으로는 발생 초기인 4월에 마라톤 유제(50%)또는 개량 메타시스톡스 유제(25%), 1,000배액을 살포 구제한다. 
- 하늘소: 7월 상순에 지상1-1.5m이하의 원줄기 부분을 중심으로 전착제가 함유된 살충제를 살포하거나 나무줄기에 살충제가 함유된 수성페인트를 발라준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식물로 세상보기] 4. 노후를 위해 향나무를 심자

향나무는 향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강한 향기를 내는 식물이 수없이 많은데, 유독 향나무에 '향'이란 이름을 붙인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향나무의 향내가 엄청나게 진한 데다...

www.busan.com

 

[고규홍의 식물 이야기] 새를 이용해 번식하는 향나무

줄기에서 독특한 향이 난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향나무는 소나무, 느티나무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살아온 나무 가운데 하나다. 향을 이용하기 위해서

m.kmib.co.kr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