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목[arbor,喬木]

야광나무 / Malus baccata

야광나무

장미과 / 낙엽 활엽 교목 /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 / 높이 6m / 야광나무 꽃말: '유일한사랑'

 

나무를 온통 뒤덮어 새하얗게 꽃이 피아나 봄날 밤을 환하게 비춘다고 야광나무라고 부른다. 사과나무에 가까운 친척이라 잎과 꽃이 사과나무를 닳았지만 열매는 상대적으로 작아서 콩알만 하며 열매가 아름다워 조경수로 적합하다. 열매 맛은 새콤한 사과맛을 느낄 수 있다. 산지에서 자란다. 양수이고 너무 비옥하지 않은 중성의 땅과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야광나무는 추위에는 강하나 그늘에서 견디는 힘이 약하며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번성한다. 내공해성과 내병성이 아주 강하다. 이식력은 보통이다. 생육이 비교적 더디다. 

 

야광나무야광나무

▶ 야광나무 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3 ~ 10cm로서 표면에 윤채가 있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잔털이 있으나 곧 없어지고 엽병은 길며 털이 없다.

 

야광나무

▶ 야광나무 은 양성꽃이며 복산방꽃차례로, 융털이 밀생하였고, 짧은 가지에서 정생하며, 4월 ~ 6월에 피고 꽃 지름은 2 ~ 3.5cm로서 백색 또는 연한 홍색이며 꽃자루는 털이 거의 없고 길이 2~4cm이며 꽃받침조각은 털이 없고 점첨두이며 꽃받침통에 털이 있고 꽃잎은 타원형이며 암술대 기부에 털이 있다. 암술대는 보통 5개이며 드물게 4개이다.

 

야광나무야광나무

▶ 야광나무 열매는 이과(梨果)로서 둥글고 지름 8~12㎜로서 9월 ~ 10월에 붉은색 또는 노란색으로 익으며 열매자루는 4 ~ 8cm이다. 열매의 끝에 꽃받침이 없다.

 

야광나무

▶ 야광나무 줄기: 가지에 털이 없고 나무껍질은 적갈색으로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 야광나무 번식방법

번식은 실생 및 접목으로 한다. 
①실생 : 종자가 채집되는 대로 직파하거나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파종한다. 
②접목 : 대목의 크기는 8-10mm의 굵기가 알맞고 여름엔 아접(芽接), 봄엔 설접(舌接)으로 번식한다.

 

▶ 야광나무 이용방안

- 조경가치 및 용도 : 홍색 또는 황색의 열매가 낙엽 후 초겨울까지 달려 있다. 독립수, 녹음수, 공원수, 가로수 및 차폐용으로 적합하다. 
- 목재는 기구재로 나무껍질은 염료로 쓰이며, 열매는 생식한다.

 

▶ 야광나무 효능
산사나무, 야광나무, 이노리나무, 미국산사의 과실, 根(근), 木材(목재), 莖葉(경엽), 종자를 약용한다. 
⑴산사 
①가을에 성숙한 과실을 따서 잘게 썰어서 햇볕에 건조하거나 또는 눌러서 餠狀(병상)으로 만들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Hyperoside, quercetin, anthocyanidin, oleanol酸(산), 糖類(당류), 酸類(산류) 등을 함유하고 비타민C가 풍부하다. 
③약효 : 食積(식적)을 消去(소거)하고 瘀血(어혈)을 疏散(소산)하며 條蟲(조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 肉積(육적), 징하, 痰飮(담음), 呑酸(탄산), 下痢(하리), 腸風(장풍), 腰痛(요통), 疝氣(산기), 産後兒枕痛(산후아침통-産後瘀血凝滯(산후어혈응체)), 惡露不盡(악로부진), 小兒乳食停滯(소아유식정체)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2g을 달여 복용하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붙인다. 
⑵산사근 
①약효 : 消積(소적), 祛風(거풍),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食積(식적), 이질, 관절통, 喀血(객혈)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⑶산사목 - 水樣性下痢(수양성하리), 頭風(두풍), 搔痒症(소양증) 등을 치료한다. 
⑷산사엽 - 잎과 꽃을 차로 하여 복용하면 고혈압을 치료한다. 莖葉(경엽)을 삶아서 즙으로 漆瘡(칠창)을 씻는다. 
⑸산사핵 - 食積(식적), 疝氣(산기), 퇴산을 치료하고 催生(최생)한다.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 야광나무 보호방안

전정시에는 전체수형을 다듬고 묵은 가지를 솎는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수목의 관리와 보호를 철저히 해야한다.

 

▶ 야광나무 유사종

- 털야광나무(var. mandshurica Schneider): 엽병과 잎 뒷면에 털이 있다. 경상남북도 및 강원도 이북의 산지에 자란다. 
- 민야광나무(for. jackii Rehder): 잎 뒷면에 털이 없다. 
- 개야광나무(for. mincr T.Lee): 가지가 많은 관목인데 잎은 길이 2-5㎝로서 털이 없고 넓은 타원형, 원형 또는 거꿀달걀모양이며 잔톱니가 있고, 열매자루는 길이2-2.7㎝로서 털이 없으며 열매는 지름 7-8㎜이다.

 

▶ 야광나무 군락지

2003년 경남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 해발 1500M지점 하봉에서 100여년 이상된 것으로 추정되는 300여 그루가 첫 발견되었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이굴기의 꽃산 꽃글]야광나무

4월의 끝자락에 강원도 홍천 도사곡리의 깊은 골짜기 끝으로 깊숙이 들어갔다. 흩어진 인가 서너 채와 조그...

news.khan.co.kr

 

지리산서 야광나무 군락지 발견

국립공원관리공단 지리산관리사무소는 최근 직원들이 천왕봉 아래 고산지대의 자연자원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1만여㎡의 면적에 3백여 그루가 모여 자생하는 야광나무 군락지를 발견했다고 3일

news.joins.com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