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과 / 한해살이풀 / 높이 3~5m
케나프는 서아프리카가 원산지다. 친환경 작물로서 이미 해외에서는 어느 정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식물인 KENAF(이하 ‘케나프’로 표기)는 금세기 들어서 인류 생존 문제에 큰 Issue가 되고 있는 대기오염 문제를 다소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식물로서, 개발 및 지원 가치가 충분한 작물로 평가되고 있다.
기존 화석연료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인 CO2 및 미세먼지 발생 억제에 기여하고 (상수리나무에 비해 10배 수준, 61평 5,000본으로 약 2Ton 의 CO2 흡수가능), 발전소용 연료의 국내 자급화 기여를 통해 수입대체 효과, 양질의 연소용 바이오메스의 대체를 통한 친환경 연료 교체 및 재배 농가의 경제적 부가와 사업 확대로 인한 고용 창출 등의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케나프 잎은 어긋나기 하고 손바닥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며 긴 잎자루가 있다.
▶ 케나프 꽃은 8~10월 개화하고 잎겨드랑이에 2~3개씩 모여 달린다. 꽃의 지름은 10cm 내외 이고, 노란빛이 도는 흰색이고 가운데 부분은 검붉은 빛을 띤다. 꽃 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끝이 뽀족하며 표면에 많은 돌기가 있다. 꽃잎도 5개이고 수술은 통처럼 모여 달린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4개로 갈라진다.
▶ 케나프 열매: 협과이고 길이 1cm의 긴 달걀 모양이다. 씨방은 5실이며 3~5개의 종자가 있고 잿빛이 도는 갈색이며 식용이나 공업용 유지로 사용된다.
▶ 케나프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는 3~5m 이며 잔털이 있고 마디 사이에 갈고리 같은 돌기가 있다.
▶ 케나프 재배
재배 및 관리가 비교적 쉽고, 소량의 물 이외에 특별히 제공할 필요 없다는 특성과 파종에서 재배까지의 기간이 약 3개월로서 매우 짧으므로 3모작이 가능하므로 생산성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케나프 특징
- 케나프는 세계적으로 골칫거리인 이산화탄소의 흡수력이 상수리나무보다 10배 높고, 이산화질소의 흡수력은 해바라기와 옥수수보다 30~66배로 높아 해외에서는 친환경 식물로 각광 받고 있다.
- 연소시 미세먼지 발생이 석탄의 25%로 적으며, 발열량도 kg당 4,300kcal로 (4,500kcal/수입 나무 펠릿)로 높아 바이오에너지 작물로 활용하는데 손색이 없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수량이 ha당 32톤 정도로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보유하고 있어, 석탄 화력발전소 및 국책연구기관들이 바이오에너지 작물로 활용하기 위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 케나프 이용방안
양마를 수확한 후 발효시켜 얻은 섬유는 삼이나 황마의 대용품으로 사용하는데, 이 섬유는 황마 섬유보다 질기고 다소 거칠며 유연성이 떨어진다. 섬유의 길이는 22cm 정도이고 마대·어망·밧줄·제지 원료 등으로 쓴다.
- 줄기는 사료 및 전기 자동차 등의 부품으로 사용중이며 반려동물의 배변용 깔개로 사용된다. 침 형태로 가공하여 석탄 화력발전소에 적용(석탄보다 대기오염 물질의 발생이 현저히 적으며, SiO2(실리카) 가 생성되지 않아 굴뚝내부 청소할 필요 없음). 해수의 기름 흡착재로도 활용중이다.
- 잎은 말 등의 고급사료 (단백질 함량이 쇠고기보다 높음)로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국내로 수입하여 사료로 사용인데 분쇄 건조하여 식량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 재는 양질의 거름으로 사용가능
- 씨앗은 각종 화장품 및 축산용 보조 사료로 사용 가능
▶ 케나프 기대효과
가. 친환경 제품으로서의 미래 가능성
현재 전 세계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으 로서 매우 적절할 아이템이며, 이미 해외에서는 친환경 품목으로 점차 각광을 받고 있는 작물이다.
나. 석탄 화력발전소에 대한 활용 기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대기 오염요인 중 하나가 바로 석탄 화력발전소의 운영이며, 막대한 철거비용 및 대체할 수 있는 발전 시스템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존 석탄 화력발전소를 그대로 유지 하면서 석탄을 케나프로 대체한다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철거 자금을 절약하면서도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Solution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석탄 화력발전소의 운용으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존의 시설을 철거하는 비용 또한 국가적인 차원의 규모이며, 대체 시스템으로 제안 되고 있는 핵발전소의 위험성과 풍력발전소, 수력발전소 등의 한계성 및 신규 건설비 등을 감안한다면, 매우 큰 경제적, 환경적 이익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 출처: 두산백과 / 국가환경산업기술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