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herbalplants,草本類]

닭의장풀 / Commelina communis

닭의장풀

닭의장풀과 / 한해살이풀 / 높이 15-50cm이다.

 

닭의장풀은 밭이나 길가, 습지에서 잘 자란다.

 

▶ 닭의장풀 잎은 어긋나기하며 마디가 굵고 밑부분의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난상 피침형이고 밑부분이 막질의 엽초로 되며 길이 5-7cm, 폭 1-2.5cm로서 털이 없거나 뒷면에 약간 있다. 엽초는 입구에 긴 털이 있고 약간 두꺼우며 질이 연하다.

 

닭의장풀

▶ 닭의장풀 꽃은 7-8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 끝의 포로 싸여 하늘색 꽃이 핀다. 포는 넓은 심장형이며 안으로 접히고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며 길이 2cm로서 겉에 털이 없거나 있다. 외꽃덮이 3개는 무색이고 막질이며 안쪽 3개 중 위쪽의 2개는 둥글고 하늘색이며 지름 6mm이지만 다른 1개는 작고 무색이다. 2개의 수술과 꽃밥이 없는 4개의 수술이 있다.

 

▶ 닭의장풀 열매

삭과는 타원형이고 육질이지만 마르면 3개로 갈라지며 2-4개의 종자를 산출한다.

 

▶ 닭의장풀 줄기

높이 15-50cm이고 밑부분이 옆으로 비스듬히 자란다. 가지가 갈라지고 상부는 비스듬히 올라가며 마디는 크다.

 

▶ 닭의장풀 뿌리

밑부분의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닭의장풀

▶ 닭의장풀 번식방법

 - 종자 및 분근으로 번식한다.

 

▶ 닭의장풀 이용방안

- 어린순을 나물로 한다. 

 

▶ 닭의장풀 효능

 - 전초를 압척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약효 : 利水(이수), 淸熱(청열), 凉血(양혈), 解毒(해독)의 효능이 있다. 水腫(수종), 脚氣(각기), 小便不利(소변불리), 감기, 丹毒(단독), 耳下腺炎(이하선염), 황달성간염, 熱痢(열리), 말라리아, 鼻出血(비출혈), 혈뇨, 血崩(혈붕), 白帶(백대), 咽喉腫痛(인후종통), 癰疽賽瘡(옹저정창) 등의 치유에 응용된다. 
②용법/용량 : 9-15g(신선한 것은 60-90g, 대량투여시에는 150-210g까지 쓸 수 있다)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짓찧어 즙으로 복용한다. <외용>짓찧은 즙을 塗布(도포)한다.

 

▶ 닭의장풀 유사종

 - 큰닭의장풀(Commelina communis var. hortensis Makino) : 꽃은 한 장의 커다란 포에 싸여 있고 위쪽의 보라색 꽃잎은 2장이며 둥글고 가장자리에 주름이 있다. 
 - 흰닭의장풀(Commeline communis for. albiflora Makino) : 옛 선비들은 대나무를 닮은 이 풀을 수반의 맑은 물에 재배하며 여름을 시원하게 보냈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달개비꽃 별명이 ‘닭의 장풀’이 된 까닭

[물바람숲] 꼬마의 눈망울에 비친 하늘빛 달개비꽃 집 근처 도랑 옆에 지천으로 피던 닭의장풀이 다른 이름 당뇨병 특효약 잘못 알려져 한때 수난, 번식력

www.hani.co.kr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