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herbalplants,草本類]

자주닭개비 / Tradescantia reflexa

자주닭개비

닭의장풀과 / 여러해살이풀 / 높이는 50㎝정도 / 자주닭개비 꽃말 : '외로운 추억, 짧은 즐거움'

 

닭의장풀과 비슷하지만 닭이 장풀에 비해 꽃의 색이 짙어 자주닭개비라 한다. 방사능 수치에 따라 꽃잎 색이 변하는 특징이 있다.

 

▶ 자주닭개비 잎은 어긋나기하고 넓은 선형이며 길이 30㎝정도로서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싸고 윗부분은 수채같이 홈이 파지며 뒤로 젖혀진다.

 

자주닭개비자주닭개비
자주닭개비

▶ 자주닭개비 꽃은 5월경부터 가지 끝에서 꽃이 피고 꽃은 가는 화경에 모여 달리며 주줏빛이 돌고 당일 쓰러진다. 외꽃덮이는 3개이며 두껍고 녹자색이며, 내꽃덮이는 3개로서 보다 넓고 자주색이다. 수술은 6개로서 수술대에 털이 많으며 털은 염주형이고 세포가 연결되어 있어 식물학에서 세포실험재료로 흔히 사용한다.

 

▶ 자주닭개비 열매는 타원형의 삭과이다.

 

자주닭개비

▶ 자주닭개비 줄기는 여러 대가 모여나기하며 높이가 50cm정도에 달하고 원줄기는 둥글며 지름 1㎝정도로서 푸른빛이 도는 녹색이다.

 

▶ 자주닭개비 이용방안

 -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 수술대의 털은 세포가 연결되어 있어 식물학에서 세포 내의 원형질 유동관찰에 자료로 쓰인다. 

 

자주닭개비

▶ 자주닭개비 효능

 - 全草(전초)를 자압척초라고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것을 쓴다. 
②약효 : 活血(활혈), 利水(이수), 消腫(소종), 散結(산결), 해독의 효능이 있다. 癰疽(옹저), 腫毒(종독), 누력결핵, 淋病(임병)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姙婦(임부)는 금한다.

 

자주닭개비

자주닭개비 유사종

 - 덩굴닭의장풀(Streptolirion volubile): 잎은 어긋나기, 긴 잎자루가 있고, 심장형, 끝은 아주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흰색이다. 
 - 닭의장풀(Commelina communis): 꽃잎 밑의 1장은 희고, 위쪽 2장은 청색이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정원수] 화사한 노란 잎과 싱그러운 파란 꽃으로 6월의 화단에 생기를 더해요 - 월간가드닝

[월간가드닝=2016년 6월호] 황금자주닭개비는 잎과 꽃의 색상이 무척 인상적인 식물이다. 진한 황금색 잎은 화사하게 정원을 밝혀주고 그 노란색을 배경으로 절묘한 보색대비를 이루며 피는 싱그

www.egardening.kr

 

라돈 어떻게 측정? '자주달개비'로 가능 - 이웃집과학자

방사선 노출 시, 자주달개비 '자주색→분홍색'

www.astronomer.rocks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