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herbalplants,草本類]

살갈퀴 / Vicia angustifolia

살갈퀴
살과퀴줄기에 붙어있는 진딧물

콩과 / 두해살이풀 / 길이 60-150cm 정도 

 

우리 나라 각처의 밭, 들, 산록에 난다. 줄기와 잎은 사료, 씨는 식용함.

 

 살과퀴 잎은 어긋나기하며 3-7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짝수깃모양겹잎으로서 끝이 갈라지는 덩굴손으로 되고 소엽은 거꿀달걀모양 또는 넓은 달걀모양이며 절두, 요두 또는 미철두이고 둔저이며 길이 2-3cm, 나비 4-6mm로서 측맥은 예각이고 가장자리에 잔털이 나며 밋밋하다. 탁엽은 2개로 갈라지며 흔히 톱니가 있고 1개의 선이 있다.

 

 살과퀴 은 5월경에 피며 길이 12~18mm로서 홍자색이고 잎겨드랑이에 1-2개의 꽃이 달리며 꽃받침은 길이 8-12mm로서 5개로 뾰족하게 갈라진다.

 

 살과퀴 열매는 협과로 편평하고 털이 없으며 길이 3~4cm로서 흑색 종자가 10개정도 들어 있다.

 

 살과퀴 줄기는 밑부분에서 많이 갈라져 길이 60-150cm정도 옆으로 자라고 전체에 털이 있으며 원줄기는 네모가 진다.

 

 살과퀴 이용방안

전초는 사료용, 씨는 식용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제주의 풀꽃나무이야기-살갈퀴

제주CBS '브라보 마이 제주'<월-금 오후 5시 5분부터 6시,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에서는 매주 목요일 제주의 식물을 소개한다. 이번에는 '살갈퀴'에 대해서 이성권 자연생태해설사를 통해 알아

www.nocutnews.co.kr

 

[제주의 들꽃]살갈퀴 - 제주환경일보

살갈퀴 포근한 날씨가 되니 봄꽃들이 여기저기서 출몰을 한다.제철을 만난 봄꽃들은 너무나 아름답다.겨우내내 삭막한 모습만 보아오던 시야에 곱게 핀 봄꽃들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힐링해 준

www.newsje.com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