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목[shrub,灌木]

죽단화 / Kerria japonica f. pleniflora

죽단화

장미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2m / 죽단화 꽃말 : '숭고, 기다림'

 

음지와 양지를 가리지 않고 잘 자라고 생장이 빠르고 추위와 공해에도 강하며 습기가 많고 비옥한 식양토 및 사양토가 적당하다. 내조성이 약한 편이므로 바다 가까운 곳에서는 생장이 불량하다. 

 

죽단화

 죽단화 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형이며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3 ~ 7cm, 폭 2 ~ 3.5cm이고 가장자리에는 결각상의 이중거치가 있으며 표면은 털이 없고 잎맥이 오목하게 들어가며 뒷면은 맥이 돌출하고 맥위에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5 ~ 15mm이다. 

 

죽단화

 죽단화 은 4월 말 ~ 6월 초에 가지 끝에 1개씩 피며 지름 3 ~ 4cm이고 황색이며, 꽃받침조각은 달걀꼴 첨두로 털이 없으며 잔톱니가 있고 꽃잎은 겹꽃이다.

 

 죽단화 열매는 거의 맺지 않는다.

 

 죽단화 줄기: 가지 뿌리에서 많이 나와 모여나기하며 일년생가지는 녹색으로 능선이 진다.

 

 죽단화 번식방법

번식은 삽목과 분주에 의해 증식한다. 초봄에 휴면지를 꺾꽂이하거나 여름에 녹지를 꺾꽂이하며 포기나누기도 쉽다. 

 

 죽단화 이용방안

정원에 관상용으로 많이 식재한다. 

 

죽단화 유사종

황매화(K. japonica DC.): 꽃잎이 5개이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내 이름은 죽단화 - 용인시민신문

“꽃 이름이 뭔지 모르겠네?” “무슨 꽃?” “저기 교회입구에 피어있는 노란 꽃말이야.” “아, 그거, 출장화라 불러요, 경상도에서는.” 오래전...

www.yongin21.co.kr

 

[제주의 들꽃]황매화(죽단화) - 제주환경일보

황매화(죽단화) 황매화의 꽃말은 숭고, 높은 기풍이다.황매화에 대해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다. 어느 어촌에 황부자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그에게는 외동딸이 있었다.어느 날 외...

www.newsje.com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