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목[shrub,灌木]

나무수국 / Hydrangea paniculata

범의귀과 / 낙엽활엽관목 / 높이 2-3m / 나무수국 꽃말 : '거만, 냉정, 무정'

 

우리나라에 들어와 심겨진 나무수국은 대부분 일본에서 들여온 수종으로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생육이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꽃이 져도 바로 떨어지지 않고 오래 동안 가지에 붙어 그 자체로 드라이 플라워가 된다. 그러서 겨울에도 지금의 모양 그대로 말라있는 나무수국을 볼 수 있다. 수국의 어원인 'hydro'가 물을 많이 먹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은 수국의 씨주머니가 물병처럼 생긴데서 온 이름이다. 

 

나무수국은 산속에서 자라던 백당나무가 변종이 되어 생겨난 것으로 보는데, 나무에서 자라는 수국으로 목수국이라고도 부르며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로 개량되어 화에 종으로 보급되고 있다.
모두 통합하여 나무수국이라 부르지만, 다양하게 분류하는 사람들도 있다.

 

나무수국

▶ 나무수국 은 마주나기하나 때로 3돌려나기하며 타원형, 달걀모양이고 급첨두, 원저로 길이 5-12cm, 폭 3-8cm로서 표면에 처음에는 털이 약간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로서 맥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나무수국
나무수국나무수국

▶ 나무수국 은 7-8월에 피고 양성꽃과 무성꽃이 한 꽃차례에 달린다. 가지끝에 큰 원뿔모양꽃차례를 이루고, 꽃받침조각은 꽃잎 모양으로 원형에 가깝고 백색이지만 약간 붉은 빛이 돌기도 한다. 꽃이 쓰러진 다음에도 모양이 변화되지 않고 그대로 겨울까지 달려있다. 

 

▶ 나무수국 줄기: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일년생 가지는 갈색을 띤다.

 

▶ 나무수국 번식방법:삽목과 분주에 의한다. 

 

▶ 나무수국 고품질 분화 생산기술 PDF(충북농업기술원) 

 

나무수국

 

▶ 나무수국 이용방안

- 관상용으로 이용한다. 

 

▶ 나무수국 효능
- 나무수국, 큰나무수국의 花(화)는 粉團花(분단화), 根(근)은 粉團花根(분단화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粉團花(분단화) 
①성분 : 나무수국의 건조된 꽃에서는 2.5%의 백색결정물이 분리되었다. 신선한 것 또는 건조된 內層樹皮(내층수피)에서는 2%의 neohydrangin이 함유되어 있다. 내층나무껍질의 점액 중에는 d-xylose 2.13%, d-galactose 16.1%, l-rhamnose 13.82%, d-galacturon酸(산) 61.26%, 무기물 2.97%가 함유되어 있고 이외에 樹脂(수지), 지방, umbelliferon, umbelliferon 배당체, 乳酸(유산), magnesium 및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消濕(소습), 破血(파혈)의 효능이 있다. 腎囊風(신낭풍) 치료에는 분단화 7개의 煎液(전액)으로 씻는다. 
⑵粉團花根(분단화근) - 말라리아, 爛喉(난후)를 치료한다. 또 接骨(접골)의 효능이 있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정윤영의 자연일기 - 큰 꽃이 달리는 나무수국 - 김천일보 김천iTV

나무수국은 2m 정도로 자라는 관목입니다.꽃이 수국을 닮은 나무라고 해서 나무수국이라 하고 꽃집에서는 목수국(木水菊)이라 하기도 하지요.수국이나...

www.gcilbo.kr

 

【한라수목원】 8월의 속삭임~~나무수국 - 제주환경일보

【한라수목원】 8월의 속삭임~~나무수국

www.newsje.com

더보기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