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herbalplants,草本類]

패랭이꽃 / Dianthus chinensis

술패랭이꽃
술패랭이꽃(Long-calyx pink)

석죽과 /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 관화식물  / 높이 30~50㎝내외 / Rainbow pink

 

패랭이는 꽃 모양이 조선시대에 장돌뱅이들이 쓰고 다니던 모자(패랭이)를 닮은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종류 들을 찾아보니 패랭이꽃, 술패랭이꽃, 갯패랭이꽃 등 12가지나 된다. 세계적으로 300여종이 분포하며 수백여 품종이 이용되는 패랭이꽃 종류들은 재배가 용이하고 흰색, 분홍색, 자주색, 적색 에서 노랑색까지 다양한 화색이 단색 또는 복색으로 갖가지 문양의 향기로운 꽃을 피운다. 그 중에 카네이션 종류들은 특히 절화나 분화로 널리 이용되며, 그 외에는 대부분 화단이나 조경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홀꽃이나 겹꽃 등 다양한 형태, 문양 및 화색의 꽃들만 아니라 밝은 녹색에서 분청색 또는 회록색 잎들도 낙엽성에서 상록성까지 그 조경적 가치가 뛰어나다. 크기도 다양해서 암석원, 사구원, 스크리가든, 옥상정원, 컨테이너 및 플랜터, 화단의 가장자리, 동선 주변, 구조물 주변의 경계부 등에 무척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뛰어난 소재이다.

 

수염패랭이꽃
수염 패랭이꽃(Asian pink)

 패랭이 마주나기하며 엽병이 없고 길이 3-4cm, 폭 7-9mm로서 선형 내지는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서로 합쳐져서 짧게 통처럼 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여 거치는 없다. 수염패랭이 잎의 뿌리잎은 뭉쳐나며 도란상 피침형이다. 줄기잎은 마주나기하며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길이 4-8cm, 폭 3-8mm로서 기부가 점차 좁아져 엽병처럼 되며 엽초상으로 맞붙어 줄기를 감싸고 밑부분의 가장자리에 잔털이 있으며 3-5맥이 있다.

 

섬패랭이꽃
섬패랭이꽃(Beach pink)

 패랭이꽃꽃은 6-8월에 피며 줄기 끝부분에서 약간의 가지가 갈라져서 그 끝에서 한 개씩 핀다. 꽃받침은 원통형이며 길이가 2cm에 5개로 갈라지고, 그 밑에 작은포는 보통 4개, 꽃받침통과 길이가 같거나 1/2정도 된다. 꽃잎은 5개이고, 기부는 가늘게 길며, 판연 옆으로 퍼지고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지며 바로 그 밑에 짙은 무늬와 더불어 긴 털이 약간 있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이다. 수염패랭이 꽃은 6-8월에 피며 지름 1cm정도로서 향기가 없고 흔히 적색 바탕에 짙은 무늬가 있지만 색이 여러 가지이며 취산꽃차례는 원줄기 끝에 달리고 밀집되어 있어 산방상으로 보인다. 화경은 짧고 꽃받침은 원통형이며 길이 1.5cm정도로서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지고 끝의 꽃받침은 피침형이며 자주빛이 돌고 변두리에 속눈섭털(睫毛)이 있다. 꽃잎은 5개이며 끝에 톱니가 있고 밑부분에 조부(爪部)와 긴 털이 있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이다. 작은포는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고 꼬리처럼 길며 가장자리가 막질이고 삭과를 둘러싼다.

 

패랭이꽃

 패랭이꽃 열매삭과 원통형으로 9월에 익어 끝이 4개로 갈라지고 꽃받침으로 둘러싸인다. 종자를 구맥자(瞿麥子)라 한다. 수염패랭이꽃의 열매는 삭과로 8월에 익는다. 꽃받침이 남아 있으며, 4갈래로 갈라진다. 

 

 패랭이꽃 줄기: 높이 30cm로서 하나 또는 여러 대가 같이 나와 곧게 자라며 가늘고 전체에 분백색이 돌며 털이 없고 매끈하며 마디는 부풀어 있다. 수염패랭이줄기 하부는 원주형이고 상부는 네모졌으며 높이 30-50cm로서 마디는 부풀고 털이 없다.

 

 패랭이꽃 뿌리: 줄기뿌리가 있고 거기에서 잔뿌리가 성글게 난다.

 

구름패랭이꽃
구름패랭이꽃(Alpine pink)

 패랭이꽃 이용방안

관상용으로 이용하며 전초는 약용한다.

전초를 패랭이꽃처럼 구맥(瞿麥)으로서 약용한다.

 

패랭이꽃

 패랭이꽃 유사종

- 카네이션(D. caryophyllus L.): 전체가 분백색, 줄기가 곧게 선다. 잎은 선형, 꽃은 향기가 있다. 

- 수염패랭이꽃(D. barbatus var. japonicus Nakai) 
- 갯패랭이꽃(D. japonicus Thunb.) : 바닷가에 자람. 
- 난장이패랭이꽃(D. morii Nakai) : 백두산지역의 고산에 분포 
- 술패랭이꽃(D. superbus var. longicalycinus Williams) : 꽃잎에 술이 달림.

- 구름패랭이꽃(D. superbus Var. alpestris Kablik. ex Celak) : 꽃잎이 길게 갈라진다.

 

흰패랭이꽃
흰패랭이꽃(White wild pink)

- 흰패랭이꽃(D. chinensis L. for. albiflorus T. Lee for. nov.): 흰 꽃이 피는 패랭이꽃이다. 
- 섬패랭이꽃(D. littorosus Makino ex Nakai): 꽃은 목 부분까지 고루 분홍색이며, 꽃잎이 술패랭이꽃에 비해 덜 갈라진다. 
- 구름패랭이꽃(D. superbus L. var. speciosus Reichb.): 술패랭이꽃에 비하여 작은 풀이다. 줄기는 서고, 잎은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 끝이 날카롭고,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싼다.

 

패랭이꽃

 패랭이꽃 번식방법

- 분주와 삽목, 실생으로 번식한다. 
줄기를 잘라서 삽목하기도 하지만 종자에 의한 실생번식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열매가 9월에 성숙하면 9월말경에 협과째 채취하였다가 직파하거나 서늘한 장소에 건조저장하였다가 3-4월에 파종한다. 파종은 종자가 대단히 적기 때문에 가는 모래와 섞어서 뿌리면 골고루 뿌릴 수 있다. 
줄기삽목은 8월경에 2마디 정도 잘라서 모래에 삽목한다. 삽목시에 루톤을 절단면에 묻혀서 심으면 발근율이 다소 높아진다. 삽목후 볕가림과 충분한 관수를 해 주어야 한다. 여름철 삽목은 자칫 잘못하면 삽수가 썩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포기나누기는 충분히 근주가 발달된 시기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2개의 눈을 붙여서 포기나누기를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5년생 근주에서 포기나누기를 하여도 좋다. 
- 거름주기:봄철에 식재한 것은 3주 이후부터 깻묵을 조금 주거나 액비를 물에 묽게 타서 1-2주마다 한번씩 주는 것으로 족하며, 생장기인 5월부터는 유박을 시비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옮겨심기 직후와 한여름의 고온기에는 비료를 주지 말아야 한다. 가을이 되면 칼륨비료를 주는데, 다소 재배상을 건조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지면패랭이꽃
지면패랭이꽃(꽃잔디, Moss Pink)

 패랭이꽃 재배특성

양성식물로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내건성 식물로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환경내성은 보통이고, 이식은 용이하다. 내한성과 내건성이 강하고, 내습성이 약하다. 거름은 칼리성분이 많이 함유된 것을 주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재배하게 되면 개화후에는 포기가 마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꽃이 지고 난 직후 분갈이를 해주고 포기를 쪼개 줄기를 버리고 새 포기만을 정식하는 것이 좋다. 재배시에는 많은 꽃을 유도하고자 할 때는 10cm정도 자랐을 때 줄기를 잘라 주어서 새순이 나오게 하여 보다 많은 꽃대를 유도할 수 있다.

 

패랭이꽃
패랭이꽃 / Dianthus chinensis

 패랭이꽃 이용방안

- 정원에 심어 관상하며, 지피조경용으로 생산 출하가 가능하고 분화용으로 재배하여도 좋다. 

 

패랭이꽃

▶ 패랭이꽃 효능
- 꽃을 포함한 全草(전초)를 瞿麥(구맥)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서 가을까지의 개화시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구맥의 신선한 전초에는 수분 77.3%, 粗(조)단백질 2.62%, 무질소추출물 13.13%, 粗纖維(조섬유) 4.95%, 粗灰分(조회분) 11.09%, 인산 0.13%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A類(류) 물질도 함유되어 있지만, 그 함량은 비타민 A로 계산하면 0.3333%이다. 또 소량이지만 alkaloid도 함유되어 있다. 
石竹(석죽)의 꽃에는 eugenol, phenyl etyl alcohol, 安息香酸(안식향산) benzyl ester, salicylic acid metlyl ester, salicylic acid benyl ester 등을 함유하고, 전초에는 saponin, 당류, 비타민이, 뿌리에는 saponin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소염, 淸熱(청열), 利水(이수), 破血(파혈), 通經(통경)의 효능이 있다. 小便不通(소변불통), 혈뇨, 腎炎(신염), 淋病(임병), 水腫(수종), 무월경, 癰腫(옹종), 목적장예, 浸淫瘡毒(침음창독)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여 복용하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분말을 조합하여 바른다.

 

패랭이꽃

🐱 패랭이꽃 핑크색 이야기

요즘 BLACKPINK의 ‘How you Like That’ 이 뜨겁다. 핑크라는 단어의 어원은 사실 Pinks Flower라는 패랭이꽃(영문이름 ~PINK)에서 따온 단어다. 패랭이꽃의 꽃잎사귀가 마치 톱니바퀴처럼 생겼다해서 이런 모양을 만드는 것을 ‘Pink’라고 했다. 지금도 지그재그로 무늬를 만드는 가위를 ‘핑킹가위(pinking~)’라 하는데 핑크는 이렇듯 무늬로 만든다는 동사로 먼저 쓰였고 17세기 들어서 꽃의 색을 지칭하는 의미를 더하게 됐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1886. 인조 때 삼수진 사람들의 식량 '패랭이꽃'

"때는 인조 8년 / 삼수진 사람들은 / 패랭이 심어 / 목숨을 부지했다네 / 땅은 거칠고 / 산은 험한 곳 / 관리도 오지 않는 땅 / 촉촉히 나리는 곡우비에도 / 벼 심을 논배미 없는 / 삼수진 사람들은 ��

www.koya-culture.com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