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과 / 상록교목 / 높이 17~20m, 지름 1m / 주목의 꽃말 : '고상함, 비애, 죽음'
주목은 조밀하게 나 있는 진한 녹색의 잎과 가을의 붉은 열매가 아름다운 나무이나 생육이 느리다. 비옥한 사질양토로 적습지에서 잘 자란다. 보통으로 관수 관리하나 내건성 식물이기도 하다.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이식이 용이하고 생육은 느린편이다. 음수성이므로 유묘일 때에는 해가림을 해 주면 더욱 생장에 좋다. 4월, 6~10월경 삽목시 발근촉진제를 처리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연륜계가 좁고 다소 불명확하며, 수지구와 수지세포는 관찰되지 않는다. 벽공비후는 나선상비후가 나타나며, 방사조직은 단열이다.
▶ 주목 잎: 선형이고, 나선상으로 달리지만 옆으로 뻗는 가지에서는 깃처럼 보인다. 길이 7~21.2mm, 너비 1.7~3.3mm이다. 끝이 뾰족한 미철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유관속 1개, 수지구는 관찰되지 않는다.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중앙부가 약간 돌출된다. 뒷면에 2줄의 기공선이 있다. 기공의 공변세포와 부세포는 블록 형태로 돌출된다. 잎은 2~3년 만에 떨어진다.
▶ 주목 꽃: 개화기는 4월, 암수딴그루, 수꽃은 6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이고 도란형 또는 구형이고 갈색을 띤다. 길이는 3.5mm 정도이며 0.5~1mm의 자루가 있고 8~10개의 수술과 8개의 꽃밥을 가진다.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10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인다. 난형으로 녹색을 띤다.
▶ 주목 열매: 결실기는 8~9월이다. 삼각상 난형 또는 난상 구형이며 길이는 6.9~8mm, 너비는 8~9.5mm이고 컵 모양의 붉은색 열매의 육질씨껍질 속에 종자가 들어있으며 종자의 길이는 5.2~6mm, 너비는 4.2~5.6mm이다.
▶ 주목 수피: 큰 가지와 줄기는 적갈색이며 어린 가지는 녹색이다.
▶ 주목 번식방법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1.실생: 파종은 노지에 가매장하였다가 봄에 파내어 밭에 파종한다.
2.삽목: 삽목의 시기는 4~5월이 적기이나 더운 곳에서는 3월에도 할 수 있다. 이때는 비닐로 삽목상 위를 씌워 보온한다. 삽목후에는 해가림을 해 주어야 한다.
▶ 주목 이용방안
- 주요 조림수종: 내음수종
- 정원수, 공원수, 생울타리용, 토피아리용(Topiary), 독립수, 분재용으로 쓰인다.
- 목재는 조각재, 공예재, 기구재, 건축재로 사용된다.
▶ 주목 효능
열매는 독이 있어서 먹으면 설사를 하나, 지엽(枝葉)을 지삼(紫蔘)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잎은 diterpenes 화합물을 함유한다. 즉 taxinine, taxinine A,H,K,L 등을 함유하며 또 ponasterone A, ecdysterone, sciadopitysin을 함유한다. 일년생가지는 taxine을 함유하고 莖皮(경피)는 항백혈병작용과 항종양작용이 있는 taxol을 함유하며 心材(심재)는 taxusin을 함유한다.
②약효 : 이뇨, 通經(통경)의 효능이 있다. 신장병, 당뇨병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잎은 3-6g, 껍질을 벗긴 작은 가지면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 주목 유사종
- 눈주목(T. caespitosa Nakai): 설악산에서 자라고 원줄기가 옆으로 기며 가지에서 뿌리가 발달하여 눈잣나무처럼 땅을 기는 주목의 변종이다
- 설악눈주목(T. caespitosa Nakai): 원줄기가 옆으로 기며 가지에서 뿌리가 발달하여 눈잣처럼 된다.
- 구주주목(T. baccate): 유럽, 북미, 북아프리카 등이 원산이며 서구의 정원에 여러가지 모양으로 깎아 다듬어가며 기른다.
▶ 주목 병해충정보
- 잎마름병: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질소 비료를 적게 시용하며 나무아래에 부초를 해준다. 발병 초기에는 다이센 M-45 600배액 이나 디포라탄 800배액 또는 안트라콜 800배액을 7~1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살포한다.
- 선충: 메틸브로마이드, DD, EDB, DBCP, 베이팜 등의 토양훈증제로 토양훈증을 하여야 한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