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목[arbor,喬木]

계수나무 / Cercidiphyllum japonicum

계수나무

계수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는 25-30m, 지름은 1m / 계수나무 꽃말 : '승리의 영광'

 

계수나무는 가을철에 단풍이 아름답고 개화기에 향기가 있어 관상용으로 적합하며 생장속도도 빠르다.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사질양토를 좋아한다. 생장속도가 빠르며 이식이 용이하다. 토양수분이 풍부한 곳에서 생육이 잘되며, 건조한 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내음성이 다소 있고, 내염성과 내한성이 강하여 중부 이남 어디에서나 식재가 가능하다.

 

계수나무

계수나무 은 마주나기하고 넓은 달걀모양이며 둔첨두이고 심장저이며 길이와 나비가 각 3-7.5cm로서 표면이 녹색, 뒷면이 분백색이고 가장자리에는 물결모양의 거치가 있으며 5-7 개의 장상(掌狀) 맥이 있다. 엽병은 길이 2-2.5cm로서 붉은빛이 돈다.

 

 계수나무 은 암수딴그루로서 5월경에 피며 향기가 있고 잎보다 먼저 각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화피가 없고 작은포가 있다. 수꽃은 많은 수술이 있으며 꽃밥은 길이 3-4mm로서 선형이고 암꽃은 3-5의 암술로 되며 암술머리는 실같이 가늘고 연한 홍색이다.

 

계수나무

 계수나무 열매는 골돌과로 3-5개씩 달리며 길이 15mm정도로서 굽은 원주형이고 길이 8-18mm이다. 8월에 암자갈색으로 성숙하는데 암술대가 잔존하고, 종자는 편평하며 한쪽에 날개가 있고 날개와 더불어 길이 5-6.5mm이다. 

 

계수나무

 계수나무 줄기: 원줄기는 곧추 자라지만 굵은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짧은 가지가 있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으로 세로로 갈라져서 박편상으로 떨어진다.일년생가지는 마주나기하며 동아는 자홍색이다.

 

 계수나무 번식방법

- 번식은 실생과 삽목으로 한다. 
①실생 : ⓐ가을에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삭과가 벌어지기 전에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건조시킨 다음 서늘한 곳에 기건저장하였다가 파종한다. ⓒ종자저장시 습기가 많으면 잘 썩는다. 
②삽목 : ⓐ삽목으로 증식시키기도 하나 뿌리가 잘 내리는 편은 아니다. ⓐ근접根接의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묘목의 뿌리에서 얻은 급삽의 성공율이 높다.

 

계수나무

 계수나무 이용방안

- 목재는 건축재나 합판재,가구재, 조각재,미장재,바둑판,악기재 등으로 쓰인다. 
- 가지의 모양이 우아할 뿐 아니라 5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 꽃의 향기가 달콤하고, 가을에 오색으로 물드는 단풍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식재하고 있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달나라에 살지 않아도 달달한 ‘계수나무’ - 용인시민신문

아이들이 모여 손뼉을 치며 노래를 부른다.“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엔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얘들아, 계수나무가 어떤 나무인지 아...

www.yongin21.co.kr

 

[이소영의 도시식물 탐색] 계수나무 향기를 맡으며

수목원에서 일하는 동안 내가 가장 좋아했던 계절은 초가을이었다. 꽃이 피거나 열매가 아름다운 색을 띠는 때도 아닌 이 어정쩡한 계절이 가장 좋았던 이유는 여름이 지나고 시원한 바람이 살�

www.seoul.co.kr

더보기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