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6∼14m / 감나무 꽃말 : '경의, 자애, 소박'
감나무는 한자어로는 시수(枾樹)라 한다. 감나무 재배의 역사는 고려시대인 1138년(인종 16)에 ‘고욤’에 대한 기록이 있고, 1470년(성종 1)에도 건시·수정시(水正枾)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조선시대 초기의 진상물에 감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 때에 이미 재배된 것으로 보인다.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에 감의 주산지로 기록되어 있는 곳은 합천·하동·청도·거창·의령·창원·함안·남원·해남·곡성·정읍·함평·태인·담양·광양 등이다. 우리 조상들은 대목이 될 나무를 제자리에 옮겨 심어놓고 그것이 활착되면 거기에 감나무를 접목하였다. 이때 근관부(根冠部)에 쪼개접[割接]을 실시하였는데, 접을 붙이고 나면 접착부위에 빗물이 스며들지 못하도록 짚으로 고깔을 만들어 씌웠다. 또 감나무는 해거리(한 해씩 걸러 열매가 많이 맺거나 적게 맺힘)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상들은 해거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감나무 줄기에 상처를 내주었다. 이것은 지상부 체내의 탄질소율(炭窒素率)을 조절하기 위한 것으로 지혜로운 일로 생각된다. 때로는 뿌리 부근에 소금을 뿌리는 일도 있는데 어느 것이나 뿌리의 수분흡수를 줄이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 감나무 잎은 어긋나기하며 두껍고 타원상 달걀형이고 긴 달걀형 또는 거꿀달걀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형 또는 원저이고 길이와 폭은 각 7~17cm × 4~10cm로, 톱니가 없으며, 잎자루길이 5~15mm로 털이 있다.
▶ 감나무 꽃: 암수한꽃 또는 암수딴꽃으로 5~6월에 개화하며 황백색으로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길이와 폭이 각 18mm × 15mm이고 꽃받침조각은 길이와 폭이 각 10mm × 12mm이며, 수꽃은 길이 1cm로 16개의 수술이 있으나, 암수한꽃에는 4~16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의 암술은 길이와 폭이 각 15 × 8mm이다.
▶ 감나무 열매는 장과로 난상 원형 또는 편구형이며 지름 4~8cm로 황적색이고 10월에 성숙한다.
▶ 감나무 수피: 나무껍질은 코르크화되며 잘게 갈라지고 흑회색으로 일년생가지에 갈색털이 있다.
감나무는 따뜻한 지방의 양지에서 잘 자라며 추위와 대기오염에 비교적 강하고, 수분이 적당한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생육이 왕성하다. 종자번식은 모수의 우량형질을 이어받지 못하고 퇴화하므로 실생으로 발아한 감나무와 고욤나무를 대목으로 하여 아접(芽接)이나 절접(切接)한다. 생장속도는 보통이며 접목묘는 4-6년생일때부터 수확한다.경기 이남의 인가 부근에서 과수용으로 많이 식재하며 가을에 빨갛게 익은 감이 주렁주렁 달려 있는 모습은 향수를 느끼게 하며 전통 조경양식에 어울린다. 심, 변재 구분이 뚜렷치 않고 담홍회백색이며 심재에는 가끔 검은선이 들어 있거나 부분적으로 검은색을 나타내며 이를 먹감나무라고 한다. 산공재로 나무갗은 치밀하며 곱고 광택은 보통이며 절삭가공이 용이하고 표면 마무리가 양호하며 접착, 도장은 보통이나 건조성은 불량하다.
▶ 감나무 번식방법
- 종자번식은 모수의 우량형질을 이어받지 못하고 퇴화하므로 실생으로 발아한 감나무와 고욤나무를 대목으로 하여 아접(芽接)이나 절접(切接)한다.
▶ 감나무 재배특성
생장속도는 보통이며 접목묘는 4~6년생일때부터 수확한다. 감나무는 씨를 뿌려 묘목을 만들면 열매가 크게 퇴화하므로 반드시 접목으로 번식시킨다.
떫은 감나무 재배 특성 알아보기 > PDF
▶ 감나무 이용방안
- 주요 조림수종 : 유실수종
- 목재는 가구재나 기구재로 사용한다. 그 밖에 바둑판, 장기꽃잎, 방직목관, 북, 조각, 흑단대용제, 골프헤드 등에 이용한다.
- 도심지의 관상수로 등장하고 있다. 낙엽이 진 후 진황색 및 홍색으로 달리는 열매가 아름답다.
▶ 감나무 효능
- 성숙한 과실의 꼭지는 (시체), 뿌리는 枾根(시근), 樹皮는 枾木皮(시목피), 葉은 枾葉(시엽), 花는 枾花(시화), 과실은 枾子(시자), 과실제품은 枾餠(시병), 제품과실의 白粉(백분)은 枾霜(시상), 겉열매껍질은 枾皮(시피), 미숙과실의 液汁製品(액즙제품)은 枾漆(시칠)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시체) - ①성분 : Hydroxytriterpenic acid를 함유한다. 또 포도당, 과당, 酸性 物質, 中性 脂肪油(지방유) 및 tannin을 함유한다. ②약효 : 逆氣(역기)를 가라앉히고 극심한 氣(애기)와 구토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⑵枾根(시근) - 凉血(양혈),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血崩(혈붕), 血痢(혈리), 痔瘡(치창)을 치료한다.
⑶枾木皮(시목피) - 下血(하혈) 및 화상을 치료한다.
⑷枾葉(시엽) - ①성분 : Flaonoid 배당체, tannin, phenol類, 樹脂(수지), coumarin類 化合物, 還元糖(환원당), 多糖(다당), 精油(정유), 有機酸(유기산), 엽록소를 함유하고 flavonoid 배당체에는 astragalin, myricitrin이 있고 또 풍부한 비타민C, carotene 약 76㎍/g, pantothenic acid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咳喘(해천), 肺氣腫(폐기종), 각종 내출혈을 치료한다.
⑸枾花(시화) - 痘瘡(두창)의 潰瘡(궤창)을 치료한다. 감꽃을 말려서 분말을 만들어 환부에 붙인다.
⑹枾子(시자) - 淸熱(청열), 潤肺(윤폐), 止渴(지갈)의 효능이 있다. 熱渴(열갈), 咳嗽(해수), 吐血(토혈), 口瘡(구창)을 치료한다.
⑺枾餠(시병) - 潤肺(윤폐), 澁腸(삽장), 止血(지혈)의 효능이 잇다. 吐血(토혈), 喀血(객혈), 血尿(혈뇨), 腸出血(장출혈), 이질을 치료한다.
⑻枾霜(시상) - 淸熱(청열), 潤燥(윤조), 化痰(화담)의 효능이 있다. 肺熱燥咳(폐열조해), 咽乾喉痛(인건후통), 口舌生瘡(구설생창), 吐血(토혈), 喀血(객혈), 消渴(소갈)을 치료한다.
⑼枾皮(시피) - (정창), 無名腫毒(무명종독)에 이를 붙인다.
⑽枾漆(시칠) - 고혈압을 치료한다.
▶ 감나무 병해충정보
- 병해:탄저병, 근두암종병, 날개무늬병.
- 충해:감꼭지나방, 노랑쐐기나방, 거북밀깍지벌레, 도롱이벌레.
▶ 감나무 방제방법
- 탄저병:봄철의 발아직전에 석회유황 합제 5%액을 살포하고 장마가 끝난 후에 다이센 M-45 600배액이나 디포란탄 수화제 800배액, 안트라콜 600배액을 8~9월까지 3~4회 정도 살포한다.
- 깍지벌레류: 겨울에는 가지고르기, 가지치기 후인 12~4월 사이에 기계유 유제(95%)25배액을 가지와 줄기 전체에 살포하고 우화약충기에 메치온, 디메토유제 1,000배액을 2~3회 살포한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