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herbalplants,草本類]

과꽃 / Callistephus chinensis

국화과 / 한해살이풀 관화식물 / 높이 30~100cm / 과꽃 꽃말 : 믿음직한 사랑

 

한국 북부, 중국, 만주에 분포한다. 한국에는 1속 1종이 있으며, 많은 원예품종들이 있다.
북부지방의 산지와 오대산에서도 자생지가 발견된다.

 

▶ 과꽃 잎 : 밑부분의 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지며 중앙부의 잎은 달걀모양 또는 사각상 달걀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5-6cm, 나비 3-4.5cm로서 밑부분이 다소 수평하거나 좁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7-8.5cm로서 좁은 날개가 있고 잎과 더불어 털이 있다.

 

 과꽃 은 7-9월에 피며 남자색이고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6.5-7.5cm로서 긴 화경 끝에 1개씩 달린다. 총포는 반구형이며 길이 1.5-2cm, 나비 3.5-4.5cm이고 밑부분의 엽상포는 총포조각과 비슷하며 포편은 3줄로 배열되고 외편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끝이 둔하고 긴 연모가 있다.

 

 과꽃 열매 : 수과는 길이가 3~3.5cm, 폭이 1.5mm로서 편평한 도피침상 긴 타원형이며 줄이 있고 윗부분에 털이 있다.

 

 과꽃 줄기 : 높이 30-100cm이고 능선과 백색 털이 있으며, 자주빛이 돌고 많은 가지가 나온다.

 

 과꽃 뿌리 : 잔뿌리가 사방으로 뻗는다.

 

 과꽃 번식방법 : 실생으로 번식한다.

 

 과꽃 재배특성 : 양성식물로 10~25℃에서 잘 자라고, 최적 발아온도는 15~20℃이다. 환경내성이 강하며, 이식도 용이하다.

 

 과꽃 이용방안 : 화단에 심어 관상하거나 절화용으로 재배한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오늘의 꽃] 과꽃 - 금강일보

가꽃은 ‘올해도 과꽃이 피었습니다’라는 동요에도 나오는 꽃으로 우리에게 낯익은 식물이다. 하지만 참 귀한 식물로 세계적으로 단 한 종뿐이다. ‘믿는 사랑, 추억’이라는 꽃말을 지닌 과

www.ggilbo.com

 

 


엣지포레스트  /  EdgeFore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