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10m / 소사나무 꽃말 : '믿을 수 있는 사람'
서어나무보다 작다하여 소사나무가 되었다. 서어나무에 비해 잎이 작고 잎끝이 길지 않으며 포조각의 수가 4~8개로 적은 점이 다르다.
▶ 소사나무 잎은 어긋나기로, 달걀형이고, 첨두 또는 둔두이며, 원저, 길이는 3 ~ 5cm × 2 ~ 3cm이며, 끝은 뾰족하고 겹톱니가 있으며, 측맥은 10 ~ 12쌍이고, 뒷면 맥 위에 털이 많고, 턱잎 선형이다.
▶ 소사나무 꽃은 4~5월에 잎이 나면서 함께 핀다. 암수한그루다. 암꽃차례는 1.5~2.5㎝이고 새 가지의 잎 사이에서 아래를 향해 달린다. 암꽃의 암술대는 붉은색이다. 수꽃차례는 3~5㎝이고 2년지에서 아래를 향해 미상꽃차례로 달린다. 수꽃의 포엽은 붉은색을 띠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 소사나무 열매: 과수 길이 3 ~ 5cm이고 포는 8 ~ 16개로, 반달걀형이며, 둔두이고, 톱니가 있으며, 아랫부분이 열매를 약간 둘러싸며, 비대칭 한쪽에만 톱니가 발달했다. 소견과는 달걀형이고, 길이가 5mm이며 지점 발달했고, 9 ~ 10월에 성숙한다.
▶ 소사나무 줄기는 회갈색이고 약간 거칠다. 어린 가지는 적갈색이고 껍질눈이 많다. 겨울눈은 긴 난형이고 비늘조각 끝에 털이 있다.
1,000m이하의 해변 산기슭의 암석이 많은 건조한 곳, 내한성이 강하여 내륙지방에서 월동이 잘되고 양지에서 생장.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