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과 / 낙엽활엽교목 / 높이20~40m /
루브라참나무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이다. 높이는 보통 20m이며 최고 40m되는 것도 있다. 수관은 달걀모양 또는 둥글넙적한 모양이다.
나무는 빨리 자라며, 추위에 강하여 -40℃ 이상에서도 잘 견딘다. 어떤 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이식에도 강하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가을에 붉은 색으로 물들어 가로수로 이용되며, 공원, 유원지 등에도 많이 심는다. 목재는 가구를 만드는 데 이용된다.
▶ 루브라참나무 잎은 어긋나고, 7~9열 , 중열 이며 길이는 8∼20cm이며 가장자리에 3∼7개의 큰 톱니가 있고 거치가 발달해 있으며 잎 뒷면에 회색 털이 나 있다. 단풍은 홍색, 적색이다.
▶ 루브라참나무 꽃은 4~5월에 개화한다.
▶ 루브라참나무 열매는 갈색으로 구형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 2∼3cm이며 다음해 10월에 성숙한다.
▶ 루브라참나무 수피: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매끈하나 오래되면 얇게 터진다. 1년생 가지는 불그스름한 갈색이다.
▶ 루브라참나무 수형: 역지가 있다, 수관 폭이 넓으며 수간이 통직 또는 만곡이다.
▶ 루브라참나무 생장특성
수간이 통직하고 대경재로 생장하며 다양한 토양과 입지 및 기후에 적응력이 강하다.
생장이 빨라 적지에서 수고 40m, 흉고 1.5m 까지 자라는 거목이며, 천연림 벌채목이 평균 수고는 20~30m, 흉고직경은 0.6~0.9m에 달한다.
▶ 루브라참나무 파종시기
루브라참나무는 봄파종과 가을파종 모두 가능하지만 가을파종이 훨씬 유리하다.
- 화이트오크 계통의 참나무류 종자는 파종 후 바로 발아가 시작되지만 루브라참나무와 같은 레드오크 계통의 참나무류는 차가운 냉기의 자연 속에서 30~45일간 있다가 발아가 시작된다.
▶ 루브라참나무 이용방안
목재의 재질이 우수하여 목재시장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수종이며, 가구재, 무늬목, 마루판재로 이용되고, 단풍이 아름다워 공원수, 환경수 등으로 활용한다.
- 출처: 산림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