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과 / 낙엽소교목 / 높이 3~8m
산검양옻나무는 산지에서 자란다. 어릴 때 가지와 꽃차례에 황갈색의 털이 밀생. 옻의 양은 적으며 품질도 좋지 않다.
한방에서는 뿌리와 뿌리껍질을 임배자(林背子)라 하여 소변과 자궁출혈을 그치게 하고 부인대하(婦人帶下)와 옴에도 효력이 있다고 한다. 민간에서는 열매껍질로부터 밀초를 채취하여 불을 밝히는데 사용하였다고도 한다. 검양옻나무 미숙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염증질환 예방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 등에 관한 연구가 있다.
▶ 산검양옻나무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과 더불어 길이 20-40cm로서 홀수깃모양겹잎이고 소엽은 7-15개이며 엽병이 짧고 넓은 피침형 또는 좁고 긴 타원형이며 급한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며 길이 7-12cm, 나비 2-4cm로서 표면에 털이 있거나 없고 뒷면 맥 위에 털이 밀생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가을철에 붉은 단풍이 든다.
▶ 산검양옻나무 꽃: 원뿔모양꽃차례는 액생하고 길이 8-18cm로서 꼬부라진 퍼진 털이 있으며 꽃은 이가화로서 5-6월에 피고 황록색이며 5개씩의 꽃받침조각과 꽃잎이 있고 수꽃은 5개의 수술이 있으며 암꽃은 5개의 작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 산검양옻나무 열매: 핵과는 편구형이고 지름 1cm정도이며 광택이 있는 황갈색이고 털이 없으며 10월에 익는다.
▶ 산검양옻나무 줄기: 높이가 8m에 달하며 가지가 굵고 어릴 때는 잎 뒷면과 꽃차례에 황갈핵 털이 밀생한다.
▶ 산검양옻나무 번식방법
• 종자와 뿌리삽목으로 증식시킨다.
• 과피를 제거한 후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파종하며 그중 일부는 2년만에 발아하기도 하나.
• 진한 황산에 30분-1시간정도 침적시킨 후 물로 씻고 난다음 노천매장을 하기도 한다.
• 3월경에 뿌리삽목을 하면 발근이 잘 된다.
▶ 산검양옻나무 이용방안
기구재, 세공업용
▶ 산검양옻나무 효능
엽(葉)은 野漆樹葉(야칠수엽), 근(根)은 野漆樹根(야칠수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野漆樹葉(야칠수엽)
①성분 : Rhoifolin이 함유되어 있다. 가지에는 fisetin, fustin이 함유되어 있고 종자에는 지방유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회충증, 創傷出血(창상출혈), (변지-피부가 굳어 딱딱해지는 것)를 치료한다. 破血(파혈), 通經(통경), 消積(소적), 살충의 효능이 있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하여 살포하거나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⑵野漆樹根(야칠수근)
①약효 : 氣鬱胸悶(기울흉민), 胸肺受傷(흉폐수상), 咳血(해혈), 吐血(토혈), 腰痛(요통)을 치료한다. 祛瘀(거어), 止血(지혈), 活血(활혈), 强筋(강근)의 효능이 있다.
②용법/용량 : 15-30g을 돼지 앞다리고기와 같이 약한 불에 고아서 먹는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