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동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m / 분홍괴불나무 꽃말 : '인내'
분홍괴불나무는 주로 산골짜기에 살지만 꽃이나 열매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는다. 꽃 봉우리나 꽃, 열매까지도 둘씩 붙어서 자라는데 한국 특산식물로서 보호가 필요한 나무다. 숲속이나 음지에서 자라며 추위에 강하다(내한성이 강하다). 내건성은 약하고 맹아력과 내조성, 내공해성이 강하며 비옥적윤한 사질양토에서 생장이 양호하다.
▶ 분홍괴불나무 잎은 달걀모양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길이 3~6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엽병은 길이 2~6mm이다.
▶ 분홍괴불나무 꽃: 5월에 개화하고 화경은 길이 1.5~2cm이며 포는 선상 피침형이고 꽃받침보다 짧거나 약간 길며 작은포는 떨어져 있고 씨방 길이의 1/3~1/2이다. 꽃부리는 분홍색이며 길이 1.5~2cm로서 판통은 밑부분이 다소 넓고 열편보다 짧으며 상순의 측열편이 밑부분까지 갈라져서 퍼진다. 수술과 암술대는 열편보다 짧다.
▶ 분홍괴불나무 열매는 둥글며 적색으로 익는다.
▶ 분홍괴불나무 줄기: 높이가 3m에 달하고 털이 없다.
▶ 분홍괴불나무 이용방안
많은 변종을 관상용으로 심고 있다.
▶분홍괴불나무 유사종
- 산괴불(var. crassipes Nakai): 화경의 길이가 1.5-3.0㎝이고 굵은 것.
- 털산괴불(for. villosa Hort.): 잎 표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는 융털이 있는 것.
- 넓은잎산괴불(var. latifolia Korsh.): 잎이 넓은 타원형 또는 난상타원형이고 원저인 것.
- 절초나무(var. longipes Maxim.): 잎에 긴 털이 있고 화경의 길이가 2-3㎝인 것.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