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목[arbor,喬木]

비목나무 / Lindera erythrocarpa

비목나무

녹나무과 / 낙엽 활엽 교목 / 높이 15m 내외, 지름 40cm / 비목나무 꽃말 :'아픈기억,일편단심'

 

주로 적습지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건성, 내공해성은 약하나 내조성이 강하다.

 

비목나무

 비목나무 : 어긋나기로 잎은 두껍고 타원형으로 3출맥과 깃모양맥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한 거꿀피침모양이고 둔두 예저이며 길이 7 ~ 18cm, 넓이 3 ~ 5cm로서 잎표면은 윤채가 나고 뒷면은 회녹색이고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잎자루는 길이 4~8㎜로서 붉은빛이 돈다. 노란색 단풍이 돈다.

 

 비목나무 : 암수딴그루로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노란색이며 햇가지 밑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우상모양꽃차례에 많이 달리고 화경은 길이 6~8㎜이다. 수꽃은 6개로 갈라진 화피와 9개의 수술로 되어 있으며 수술은 밖에서 6개, 안에서 3개가 2줄로 배열되고 안쪽의 것은 선체(腺體)가 2개씩 있으며 암꽃은 1개의 암술과 끝부분이 약간 굵어진 암술대가 있다. 꽃자루는 길이 12mm정도로서 잔털이 있다.

 

 비목나무 열매는 장과로 둥글며 길이 12mm, 지름 8mm정도이고 8월 말 ~ 10월 중순에 3~10개씩 모여서 붉은색으로 익는다.

 

비목나무

줄기: 나무껍질은 황백색이며 노목의 나무껍질은 작은 조각으로 떨어지며 가지에 털이 없으며 일년생가지는 담황색이다.

 

번식방법

종자를 채취하여 2년간 노천매장한 후 이듬해 3월말에서 4월초에 파종하며 파종시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발아 후에 타죽으로 차광을 해주어야 한다. 파종 5~6년 후 착화가 시작되며, 3개월 저온후 파종하면 84.6~89%의 발아율을 나타내며 건조된 종자는 발아되지 않는다.

 

비목나무 이용방안

 - 목재는 재질이 치밀하고 갈라지지 않아 기구재나 조각재, 나무못으로 사용된다. 
 - 열매와 잎이 아름다와 정원수로 심을 만하다.

 

 비목나무 보호방안

조경수로의 개발을 위한 많은 번식이 필요하다.

 

 비목나무 유사종

감태나무: 황해도 및 강원도 이남의 산록 양지에 자라며 잎은 어긋나기, 두껍고, 타원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황색이다.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

 

[들꽃나들이] 가곡 '비목'과 '비목나무'는 무슨 관계일까

비목나무(녹나무과, 학명 Lindera erythrocarpa)

www.bizhankook.com

 

[제주의 들꽃]비목나무 - 제주환경일보

비목나무 초연(硝煙)이 쓸고 간 깊은 계곡 양지 녘에비바람 긴 세월로 이름 모를 비목이여먼 고향 초동친구 두고 온 하늘가그리워 마디마디 이끼 되어 맺혔네궁노루 산울림 달빛 타고 흐르...

www.newsj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