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나무과 / 낙엽 활엽 관목 / 높이 3 ~ 4m / 보리수나무 꽃말 : '결혼, 부부의 사랑'
보리수나무는 중용수로 양지에서도 잘 자라며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고 적습지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조성,내공해성이 강하다.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나 뿌리에 질소 고정균이 있어서 척박한 토양에서도 번성하며 내건성이 강하다. 맹아력이 강하다.
▶보리수나무 잎은 어긋나기하고 타원형 또는 달걀형의 긴 타원형이며 무딘형 또는 짧은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넓은 예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3 ~ 7cm × 1 ~ 3cm로, 뒷면에 은백색 인모밀생하고, 잎자루 길이는 4 ~ 10mm이다.
▶보리수나무 꽃은 5월 초 ~ 6월 중순에 피며, 백색에서 연황색으로 변하고, 향기가 있으며, 새가지의 잎겨드랑이에 1 ~ 7개가 우상모양꽃차례에 달리고, 꽃받침통 길이는 12mm정도로 끝이 4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에 인모가 있다
▶보리수나무 열매는 둥글고 지름 6 ~ 8mm로 인모로 덮여있으며 붉은색이고, 작은 열매자루 길이는 8 ~ 12mm로 7월 말 ~ 9월 말에 성숙한다.
▶보리수나무 뿌리: 곁뿌리가 잘 발달되어 있다.
▶보리수나무 수피: 나무껍질은 회흑갈색이며 가지에는 가시가 있고, 일년생가지 은백색 또는 갈색이다.
▶보리수나무 번식방법
번식은 실생 및 무성생식으로 한다.
①실생 : 열매의 과육을 제거한 후 직파하거나 노천매장 후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②삽목은 발근율이 높다. 3-4월, 6-7월, 9월에 가지삽목을 하여 증식한다.
③분주를 하여도 증식이 잘 된다.
▶보리수나무 이용방안
- 조경용 수목이나 관상수, 생울타리나 차폐식재 등에 적합하다.
- 열매는 식용하며 잼이나 파이 원료로도 이용된다.
- 꽃은 밀원식물로도 중요하다.
-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염료용으로 이용된 적은 없지만 물이 잘들고 매염에 대한 반응이 아주 좋아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었다.
- 뿌리, 잎, 과실을 (우내자)라 하며 약용한다.
①성분 : 잎, 莖皮(경피), 종자에는 serotonine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淸熱利濕(청열이습),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咳嗽(해수), 下痢(하리), 이질, 淋病(임병), 崩帶(붕대)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보리수나무 유사종
- 보리밥나무(E. macrophylla Oleaster.): 9-10월에 흰꽃이 피어 겨울을 지내고 이듬해 4-5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 뜰보리수(E. multiflora Thunb.): 연한 황색으로 피는 꽃은 나팔처럼 긴 통꽃이다. 7월에 익는 열매는 1.5-2cm이고 타원형이며 붉은색으로 익는다.
- 보리수(Ficus religiosa Linn.): 뽕나무과의 상록 활엽수이며,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중앙 잎맥이 뚜렷하고 잎끝이 꼬리처럼 길다.
- 민보리수나무(var. parvifolia Schneid.)(var. parvifolia Nakai) : 잎 표면과 암술대에 별모양털이 있다가 떨어지며 표면에 인모가 없다.
- 왕보리수(var. coreana Lev.)(var. coreana Nakai): 잎이 거꿀피침모양이고 어릴 때 잎 표면에 별모양의 압모(壓毛)가 있다. 보리수나무에 비해 잎이 넓다.
- 긴보리수나무(var. longicarpa T. Lee)(var. longicarpa Uyeki): 열매가 길이 7-8mm, 지름 5mm이다.
- 보리장나무(E. glabra Thunb.)
- 출처: 국립수렵원 -
🌳 관련기사 읽어보기